[FREE][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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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자료설명

I. 학습자의 인지조직화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교실에서 전형적으로 진행되는 학습의 유형을 차별화 하는 수단으로서 Ausubel(1961, 1963b)은 두 가지의 구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첫 번째의 구별은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이다. 그는 대부분의 학교학습은 수용학습의 유형이기 때문에 이 구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수용학습에서 Ausubel(1961)은 `학습될 모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것`(p. 16)을 수용학습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정보를 나중에 활용 가능한 형태로 내면화하도록 요구된다
한편, 발견학습에서 학습자는 `주어진 정보의 배열을 재요점하고, 그 정보를 현재의 인지구조와 통합하며, 바람직한 결과물을 창출하거나 수단-목적의 관계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통합된 결합을 재조직하거나 변형하도록 요구된다
이 단계가 완료된 후에 발견된 내용은 수용학습에서와 같이 내면화된다
`(Ausubel, 1961, P. 17)
[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3. 동화理論

3. 동화理論

유의미 학습
II. 유의미 학습의 과정

[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참고문헌
I. 학습자의 인지조직화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1.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
2. 상위적 학습과 결합적 학습
CONTENT
III. 유의미 학습의 파지
오스벨에 따르면, 의미(meaning)는 `교재 내`에 있는 것이지 학습자밖에 있는 무엇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는 교재내용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어떤 것처럼,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의미는 학습자가 어떤 내부적인 인지적 조작을 통해서 자신들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해석할 때 일어난다. 이러한 인지적 조작을 說明(설명)
하고, 그 조작이 학습을 유발하도록 경험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說明(설명)
하기 위해서 Ausubel은 유의미 수용학습理論을 제안하였다.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오스벨에 따르면, 의미(meaning)는 `교재 내`에 있는 것이지 학습자밖에 있는 무엇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는 교재내용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어떤 것처럼,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의미는 학습자가 어떤 내부적인 인지적 조작을 통해서 자신들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해석할 때 일어난다. 이러한 인지적 조작을 說明(설명)
하고, 그 조작이 학습을 유발하도록 경험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說明(설명)
하기 위해서 Ausubel은 유의미 수용학습理論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수용학습은 說明(설명)
수업에서 흔히 일어나는 것과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說明(설명)
수업은 스스로 정보를 발견…(To be continued )
하도록 하기보다는 학습자에게 정보를 말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과학 교과서는 원리(이들 원리에 도달하기 위해서 수행된 연구의 기술)를 說明(설명)
하고, 그 원리를 응용하는 보기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원리의 definition
와 보기, 그리고 원리를 용용하는 연습을 통해서 그 원리의 의미를이해하게 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과학 교사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원리의 이해를 도출하는 experiment(실험)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발견학습을 촉진시킨다.
유의미 학습
CONTENT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III. 유의미 학습의 파지
Ausubel(196l, 1963b)과 그의 동료-돈18)이 구별한 두 번째는 기계적 학습과 유의미 학습이다. 기계적 학습은 주어진 그대로 외우는 것으로, Ausubel에게 이것은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과 기억하고 있는 것간에 실제적 결합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기억되었다는 것은 인지구조의 다른 부분과 고립적 상태로 정보가 제멋대로 존재하고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아동이 국기에 대한 맹세를 기억하지만, 맹세의 의미가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다아 이와 대조적으로, 유의미 학습은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정보를 학습자가 구속적이고 실제적인 방식으로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관련짓는 과정이다. 이것은 앞서 든 예에서, 아동은 국가의 상징으로서 국기의 의미에 관한 어떤 관념을 지니고 있음을 뜻한다. 아동은 이러한 선행지식으로 국기에 충성을 맹세함으로써 부여되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II. 유의미 학습의 과정
참고문헌
교실에서 전형적으로 진행되는 학습의 유형을 차별화 하는 …

기계적 학습이나 유의미 학습은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Ausubel은 지적하였다. 예를 들면, 과학experiment(실험)의 결과가 현재 학습하고 있는 원리에 대하여 시사하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그 experiment(실험)의 결과를 기억하려고 한다. 더욱이, 수용학습에서 학습자가 정보를 수용하는 위

발견학습법은 수업에서 분명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experiment(실험)실 또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서), `학문적인 내용을 효능적으로 전달하는 주요한 방법이 되기는 어렵다`고 Ausubel은 믿었다(Ausubel et al., 1978; P.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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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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