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인간의 뇌(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의 effect(영향) )

Download : 성과 인간의 뇌(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의 영향).hwp( 12 )

성과,인간,뇌,좌반구와,우반구,성적지향과,뇌,경험,인문사회,레포트

성과 인간의 뇌(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의 effect(영향)
)

성과 인간의 뇌(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의 영향) , 성과 인간의 뇌(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의 영향)인문사회레포트 , 성과 인간 뇌 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

자료설명

오늘날의 연구자들도 생물학적 성과 뇌의 특정 부위와의 관계를 규명하려고 하기는 하지만, 남녀 차이를 일관성 있게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연구자에 따라 남녀 간에 결정적인 차이가 없다고 보고하는가 하면(Devor, 1996), 하등동물에서 확인된 것과 유사한 신경계의 성차가 인간에게도 존재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Collaer & Hines, 1995).

문제는 생물학적 성차를 고정된 것으로 보고 남녀의 역할이나 지위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alteration(변화)
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생물학의 중요성을 부정하지도 않아야겠지만, 동시에 생물학적 특성들이 신체적 그리고 사회적 環境(환경)조건에 의해 영향 받는다는 사실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개인의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을 통제하는 뇌 부위가 존재하는가 포유동물들의 성행동은 출생 전의 호르몬 조건에 의해 대부분 통제되기 때문에 인간의 성행동과는

한편…(생략)
인지능력에서의 성차를 가정하는 연구자들은 여성의 뇌는 남성의 뇌보다 더 적게 측화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유명한 신경학자인 게쉬윈드(Geschwind & Behan, 1982)는 여아보다는 남아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말더듬기나 난독증과 같은 발달적 학습장애들은 태내기의 테스토스테론의 efficacy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게쉬윈드에 의하면, 태내기의 테스토스테론이 남아들의 좌반구의 발달을 지체시키고 우반구 우세를 야기시킨다.

19C의 연구자들은 여성들의 뇌의 크기가 남성들의 뇌보다 더 작기 때문에 혹은 특정한 정보처리와 관련된 뇌 부위의 크기가 여성들이 더 작기 때문에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열등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크기논쟁은 키와 체격에서의 남녀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의해 사라지게 되었다.
뇌 활동에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음운Task
수행에서 남녀의 수행이 유사하였기 때문에, 남녀의 뇌 활동에서의 차이는 다른 Task
의 수행을 생각해보게 한다. 예를 들면 좌반구에 뇌손상을 입은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Halpern, 1992),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실어증을 세 배 더 많이 경험하였으나 비언어적 Task
를 수행할 때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남성들은 언어Task
를 수행할 때 뇌의 한편만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의미할 뿐 아니라 여성들은 언어적 및 비언어적 Task
를 처리할 때 좌우반구를 함께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다시 말하면 좌우반구의 측화는 남성들보다 여성들 사이에서 더 적게 이루어져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2. 성적 지향과 뇌
음운처리 Task
를 수행하는 동안 뇌의 활성화 부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fMRI를 사용한 연구자들(Shaywitz 등, 1995)이 있다. 두 개의 무의미 단어의 운이 일치하는가 아닌가를 질문했을 때, 그들은 남성과 여성의 뇌 활동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남성들의 뇌 활동은 좌반구 전두엽 부위에서 증가한 반면, 58%의 여성들은 좌반구 전두엽 부위와 함께 우반구의 상응하는 부위 모두에서 증가된 뇌 활동을 나타내었고 나머지 42%의 여성들은 남성들과 동일한 뇌 활동 패턴을 보여 주었다.

목차

성과 인간의 뇌(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의 effect(영향)
)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성과 인간의 뇌(좌반구와 우반구, 성적지향과 뇌, 경험의 영향).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