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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정보학] 10대 팬덤의 새로운 文化(문화)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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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팬덤의 새로운 文化 생산

Ⅰ. 하위文化란 무엇인가?

하위文化란 부차적 文化라고도 하는데 전체적 文化의 내부에 존재하면서 어떤 점에서는 독자적 특질을 나타내는 부분적 文化가 곧 하위文化이다. 동시에 다양한 하위文化의 존재는 文化의 획일화를 방지하고 文化에 동태성과 활력을 불어넣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10대들은 대중文化 시스템에 완전히 함몰되지 않고 능동적으로 reaction response했다. 때를 맞춰 등장한 거대 연예 기획사들은 10대들에게 다양한 스타를 이용하여 이익을 챙겼다. 하지만 좋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들만의 文化를 생산하려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인터넷(Internet) 신문을 자체 제작하기까지 했다. 하위文化는 전체적 文化로부터 상대적으로 구별되는 독자성을 가지는 文化이기 때문에, 이 文化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지배적인 전체文化 속에서는 채울 수 없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할 때가 많으며 심리적인 지주 구실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즉, 연예산업의 횡포에 저항하는 팬덤으로 불리는 부류가 나타난 것이다. , [언론정보학]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인문사회레포트 , 언론정보학 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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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그 흐름은 오늘날 인터넷(Internet) 소설, 얼짱 文化, 팬픽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아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 文化가 가지고 있는 그 생산성이다.

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한 뒤 10대는 대중文化의 거대한 소비자로 떠올랐다. 그렇기에 하위文化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가변적이고 생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아


Ⅱ. 연구주제와 방향

하위文化를 이렇게 파악하면 그 단어 자체에서 경제?사회적 혜택에서 배제되고 양적으로는 소수이며 기존 자본주의적 지배과정에 대해 일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주체에 의해 만들어진 文化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아 따라서 기성세대의 지배적이고 안정적인 文化와 대비되는 10대들의 文化가 하위文化의 한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스토리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흐르지 않으면 직접 키보드를 두드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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